검색 입력폼
해남군, 10.56㎡이하 소규모 농산물 저온저장고 축조신고 필요없어요

앞으로 10.56㎡ 이하 농산물 저온저장고는 가설건축물축조신고와 3년마다 해야 하는 존치기간 연장신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해남군은 건축조례 일부를 개정, 가설건축물 신고대상의 범위에서 소규모 농업용 저온저장고 중 10.56㎡ 이하는 농업기계에 포함되므로 신고 대상에서 제외하는 조항을 담았다. 2009년부터 2024년…

“땅끝바다로 가자” 해남군, 오는 26일부터 3일간 송호해변 여름축제

해남군 송호해수욕장이 12일 개장한 가운데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2024 송호해변 여름축제가 열린다. 송호해수욕장에서는 12일 용왕제를 시작으로, 개장기간인 다음달 18일까지 대형 모래조각 전시회 및 체험, 수상레저 프로그램, 낭만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관광객 맞춤형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축제 …

“농촌에 살아도, 어르신이라도” 해남군민은 소통넷으로 통한다

“우리동네에 불편 사항이 있는데 어느 곳에 말을 해야 하나요?”“전화나 민원서류를 꼭 작성해야 하나요”“답변은 바로 해주나요?” 지역민이 궁금한 사항이나 생활민원 처리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 홈페이지나 국민신문고에 글을 작성해 신청하게 된다. 또한 답변을 기다리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즉시…

“해남농수특산물 글로벌 경쟁력 충분, 전세계 공급확대 협력”

아라마크 인터내셔날(Aramark International) 칼 미틀맨(Carl Mittleeman) 대표가 10일 해남군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해남군과 아라마크㈜, 대한조선㈜ 간 맺은 지역 농수특산물 이용촉진 및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이 성공적인 사례로 자리매김하면서 앞으로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일정을 마련했…

해남군, 청년이 미래다! 다시 찾고, 살고 싶은 해남 만들기 ‘박차’

해남군이 청년이 다시찾고, 살고싶은 해남 만들기를 위한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청년팀을 신설한 해남군은 지역의 미래를 이끌 청년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청년정책을 발굴해 적극 시행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분야는 청년 주거환경 개선으로,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해남군, 불안한 기후변화 “농작물 재해보험이 필요합니다”

해남군은 농업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벼 등 73개 품목에 대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비를 지원하고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가뭄 등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손실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가입대상은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업인 또는 농업관련 법인이다. 특히 농작물 재해보험은 농업정책보험으로 가…

해남군, 올 여름 도서관에서 북캉스 어때?

해남군립도서관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남군립도서관 여름학기 문화강좌는 7월 23일부터 8월 18일까지 4주간 운영된다. 2 부터 6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한 엄마와 함께하는 성장발육 베이비 마사지부터 고등학생까지 가능한 악기 연주와 민속장기 강좌 등 연령…

해남군, 기회발전·교육발전 양대특구로 지역소멸 극복한다

해남군이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이어 교육발전특구 추진으로 지역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한다. 해남군은 지난 6월 말 전라남도와 도 교육청 및 지역교육지원청, 교육관련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과 함께 전남형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한 지역협력체 구성 업무협약을 갖고, 교육특구 지정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

해남군“10명이 모이면, 원하는 강좌가 찾아갑니다”

해남군교육재단은 8일부터 학습자 맞춤형 늘찬배달강좌 학습자를 모집한다. 늘찬배달강좌는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강사가 찾아가는 교육으로 매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모집분야는 생활스포츠, 생활소양, 생활문화예술, 문화예술향상 4개 분야에 걸쳐 130여팀을 모집한다. 팀당 10명이상이 모이면 강좌…

해남군, 취약지역 개조사업 해남 복평, 황산 교동 2개소 선정

해남군이 지방시대위원회가 주관한 2025년 농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에 해남 복평, 황산 교동 등 2개소가 선정되어 국비 3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43억5,200만원을 확보했다. 해남군은 취약지역 개조사업에 6년연속 선정되어 농촌마을의 주민 생활여건 개선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앞으로 4년간 복평마을…

제15회 해남군 다문화가족 한마음대회 성료

해남군은 6일 해남우슬동백체육관에서 500여명의 관내 다문화가족이 참가한 가운데 15번째 다문화가족 한마음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다문화예술동아리 학생들의 플룻연주, 다문화 나눔 봉사단, 러브리 앤젤스의 신나는 댄스를 시작으로, 개회식과 가족 체육대회, 장기자랑 행사 등이 펼쳐졌다. 또한 향수만들기, 페…

기회발전특구 가져온 해남군,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로‘화력집중’

정부 기회발전특구에 2개소가 선정된 해남군이 장기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해남2030 프로젝트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해남군은 민선8기 해남2030 프로젝트를 통해 기회발전특구 지정과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 거점 조성, 고속철도(KTX) 해남노선 연장 등 3대 역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 솔라시도 기업도시와 화원…

해남소방서, 송호해수욕장 119수상구조대 사전 교육·훈련

해남소방서는 오는 7월 12일 송호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119수상구조대 사전 교육·훈련을 5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119수상구조대는 해남소방서 구조대원, 구급대원, 진압대원 및 자원봉사자 의소대원으로 구성되어 7월 12일부터 8월 18일까지 송호해수욕장 주변 안전 확보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번 교육·훈련은 수상구…

해남군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 직영 13주년 감사 이벤트

해남군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에서 군 직영 13주년을 맞아 이벤트를 실시한다. 2007년 위탁 운영을 통해 문을 연 해남미소는 2011년부터 해남군에서 전담팀을 꾸려 직접 운영을 하고 있다. 소비자 사랑에 힘입어 매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2023년도에는 237억원의 최대 매출액을 올리는 등 대한민국 대…

해남군, “소상공인 힘내세요” 맞춤형 지원 계속됩니다

해남군이 고물가와 비용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적극 지원한다. 군은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으로 해남사랑상품권 카드수수료, 온라인 마케팅 홍보비, 배달수수료, 풍수해보험료 등에 대해 해당 소상공인 맞춤형으로 다양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해남군 땅끝순례문학관 ‘4주완성 장르소설’ 특강 운영

해남군 땅끝순례문학관은 오는 8월 7일부터 한달간‘4주완성 장르소설’특강을 운영한다. 특강은 여름방학을 맞은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장르 소설과 창작법에 관심 있는 일반 군민들도 참여할 수 있다. 짧은 이야기 소설의 특징을 이해하고, 콘텐츠에서 글감 찾기, 캐릭터와 딜레마의 관계, 퇴고를 통한 반전 만들기 등…

해남군-광주과학기술원(GIST) 지역인재 양성 업무협약 체결

해남군은 2일 해남군청 상황실에서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지역인재 양성 및 교육협력사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명현관 해남군수와 임기철 GIST 총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공동협력을 확대해 인공지능(AI), 로봇 등 첨단과학기술분야 지역특화산업 육성과 지역인재…

해남군 농촌개발추진단 신설“농촌활력 높인다”

해남군은 7월 1일자로 조직개편을 통해 농촌개발추진단을 신설하고, 농촌 정주여건 개선, 지역 활력 제고 등 농촌 생활권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추진단은 단장을 포함 10명의 인원으로, 농촌공간개발팀, 농촌활력팀 등 2개 팀으로 구성됐다. 농촌공간개발팀은 올해 3월부터 시행된'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지원…

해남군, 상반기 신속집행 63% 달성“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해남군이 2024년 상반기 신속집행에 62.7% 집행률을 달성했다. 올해 상반기 동안 해남군은 신속집행 대상액 5,174억원 중 3,245억원을 집행했다. 특히 지역경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소비·투자분야에 510억원을 초과 집행해 목표액 대비 145%의 집행률을 달성하면서 어려운 경기침체를 극복하는데 공공분야에서 선도적…

해남군, 민선8기 후반기 힘찬 출발! “으뜸해남 향해 다시뛴다”

해남군 민선8기 후반기가 힘차게 시작됐다. 명현관 군수는 1일 민선8기 후반기 첫 정례회의를 통해“민선8기 2년이 지나고, 새로운 2년의 시작을 맞아 군민들께 감사드리며, 그동안 매년 역대 최대의 군정성과를 거듭해온 저력을 살려 오직 군민만을 바라보고, 해남군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